WSL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마운트하는 경우.
문제의 시작
서버에 피치 못한 사정으로 IDE를 올려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, 좋은 대안이 있다.
로컬에 Jupyter, vscode 등의 IDE 를 설치한 후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마운트해서 쓰는 것 인데,
WSL 기준으로 마운트 위치인 /mnt/ 에 마운트하면 기존의 서버의 경로와 달라, 서버에서 돌릴 때와 로컬에서 돌릴 때 매번 수정이 필요하다.
해결 방법
우선 나는 Windows 10 환경에서 Raidrive 를 사용하여 sftp를 통해 파일을 access 하고 있다.
현재는 X:\ 에 마운트 되어있는데, 이것을 WSL root directory 에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서 remote server 와 같은 경로에서 작업해보자.
먼저 WSL 에서 network drive 마운트하는 것은 쉽다.
윈도우의 X:\에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마운트 되어 있다고 하면
WSL 에서
# ~/.bashrc 에 추가
# echo <passwd> 를 하면 암호를 따로 칠 필요 없이 마운트 / 링크 할 수 있다.
echo <passwd> | sudo -S mount -t drvfs X: /mnt/x/
# root 디렉토리로 이동
cd /
# <link_name> 은 서버에서 쓰는 루트 디렉토리의 이름이나, 서버에서 본인 디렉토리의 이름으로 하면 되겠다.
echo <passwd> | sudo ln -sf mnt/x <link_name>
를 입력해준다. ~/.bashrc 에 추가하면 WSL 실행시마다 자동 마운트 된다.
그리고 본인의 local 에서 jupyter 로 생성된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작업하면 끝!
** VScode 에서는 왠지 모르게 접근이 안된다. 이 부분은 나중에 수정해야 할 듯.
답글 남기기